비트코인 4700만원 탈환. 반등목표가는 5100만원

비트코인 4700만원 탈환. 반등목표가는 5100만원

0. 들어가며

비트코인이 원화로 4,700만원을 탈환했습니다. 테더로는 36k 가까이 오르며, 굉장히 불리시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5,100만원까지는 긍정적입니다.

주변에선 하나둘 코인 이야기 하는 사람이 늘어나며, 불장에 대한 기대가 오갑니다. 차트와 상관없는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시장은 항상 다수의 기대에 역행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반감기 때마다 파멸적 상승을 보여왔던 비트코인은 다음 반감기엔 오히려 잠길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상상일 뿐입니다. 저는 차트로 이야기해야 하는 차티스트니까, 바로 차트로 넘어가겠습니다.

1. 비트코인 4700만원 탈환, 반등목표 5100백만원(42k)까지 긍정적

비트코인 주봉 차트. 비트코인 4700만원 탈환. 반등목표가는 5100만원
COINBASE:BTCUSDT 주봉 차

먼저 엘리엇 파동 관점에서 주봉 차트를 카운팅하겠습니다. 비트코인은 2021년 11월 69k까지 고가를 갱신하고 이후 15k까지 속도 없이 하락해왔습니다. 그 과정에서, 차트에 임펄스 파동으로 보이는 하락 파동이 프린팅 됐습니다.

이후 조정 파동이 진행되고 있는 2023년입니다. 지금은 하락이 주된 파동의 방향이기 때문에 조정 파동은 상승으로 나타납니다.

본래 전고를 넘지 못하고 떨어졌다가 다시 오르는 것이 B파에 대한 시나리오였는데요. 현재 다 뚫고난 뒤이기 때문에 새롭게 프린팅 된 봉을 보며 우리는 카운팅을 조정해야 합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A파 이후 B파의 세부 파동이 확장 플랫으로 나와 전고를 살짝 넘겨주고, 큰 B파의 세부조정이 마무리됐다는 카운팅이 가장 현재로서는 설득력이 있습니다.

그럼 지금의 상승이 어디까지 이어질 것인지가 가장 큰 변수입니다.

먼저 A파와 C파가 일반적으로 1:1 비율로 형성됨을 고려하면, 40k까지는 무난히 상승해 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42k는 A파의 1.13배 연장 비율인데다가, 69k->15k까지 이어진 하락 파동의 0.5 되돌림 구간이기 때문에, 강력한 잠재반전구간으로, 현재 상승 중인 C파의 목적지로 고려할 수 있습니다.

C파의 모양은 임펄스로 나올 수도 있고, 종결 쐐기형인 엔딩 다이아고날 형태로 나올 수도 있고, 여러 가능성들이 실재하고 섣불리 예단할 수 없습니다.

그럼 트레이더로서 우리는 어디서 사야할까요?

손절가가 B파의 저점인 24.8k 부근에 있기 때문에, 모든 눌림에서 사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현재는 아직 일봉 추세가 너무 강력하기 때문에, 봉이 조금 더 형성되는 것을 보며 매수 타점을 가늠해봐야겠습니다.

2. 증권시장도 긍정적으로 봐야할까?

제가 그동안 올린 증권시장의 매크로 전망은, 나스닥이나 코스피, 코스닥 모두 하락 전망을 예상하며 부정적으로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포스팅 한 나스닥 선물 차트는 정확히 제가 작도한 방향성 그대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나스닥 선물 주봉 차트
나스닥 선물 주봉 차트

코스닥 역시 하락 우세를 말씀드렸고 현재 하락 목표가인 767 포인트에서 정확히 멈춰주고, 지지해주며 어제 양봉을 띄운 형국입니다.

코스닥 일봉 차트
코스닥 일봉 차트

약간 해석하기 어려운 것은 앞으로의 위험자산이 어떻게 될 지에 대한 전망입니다. 비트코인 어느샌가 나스닥과 상관관계가 높은 자산이 됐습니다. 변동성 역시 69k에서 15k까지 빠지는 걸 우리 모두 본 것처럼, 안전과는 거리가 먼 자산이지요.

그런데 비트코인의 이번 31k 저항 돌파가, 위험자산 시장이 다가올 겨울 동안은 긍정적일 것인지 선제적으로 보여주는 신호인지 아닌지 헷갈립니다. 왜냐면, 주식시장은 이미 지난 하락을 충분히 되돌렸는데요. 비트코인은 이제 0.382 되돌림만을 준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 주식만큼 반등을 못했던 걸 이제 와서 하는건지
  • 적어도 C파가 완성될 때까지 위험자산시장(주식시장)이 긍정적일 것이란 신호인지

만약 후자라면,

퀀트적으로도, 11-4월은 굉장히 주식시장에 긍정적인 달인데요. 겨우내 주식시장에 훈풍이 불 것이라고도 연계해서 해석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비트코인의 C파는 내년 4월까지 꽤나 천천히 상승을 이어갈 확률이 있고, 그렇다면 그리는 모양 역시 임펄스보다는 엔딩다이아고날 형태를 띄워줄 수 있다고 봅니다.

물론, 임펄스로 떨어졌으니, 상승을 해도, 당연히 다시 임펄스로 떨어질 것이라는 기본 텍스트북의 가르침은 변하지 않습니다.

3. 곧 11월이 옵니다.

기 분석했던 종목들 중, 한미반도체는 이미 좋은 수익을 주었고, 알톤스포츠는 너무 긍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고, 루이비통은 상승추세는 깨져서 아쉽지만 반등에서 팔 수 있을 것으로 보이고, 카카오는 기다리던 1차 매수 3.6만원까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포스팅 하진 않았찌만 2차 매수는 3만원대 초반입니다).

주식시장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지 이번 주 금요일 장이 마감되면 이번주 주봉까지 감안해 순차적으로 포스팅하겠습니다.

DISCLAMIER

이 블로그가 담고 있는 모든 콘텐츠는 단순 저자 개인의 견해일 뿐입니다. 그에 따라 투자 판단을 내리는 행위는 삼가시기를 바랍니다. 투자에 관한 결정은 독자 스스로의 기준 및 판단에 의해 실행하시기를 강력히 권고드립니다.

Comments

No comments yet. Why don’t you start the discussion?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